본문 바로가기
한국여행/CNN선정 한국관광50선

32위 Young-san River (영산강)

by nhd 2022. 8. 17.
728x90

32위 Young-san River (영산강)

지역 : 전라남도
주소 : 전라남도 담양군 수북면 개동신기길 영산강
연락처 : 061-380-2820
영산강. 구성진 남도의 가락처럼 굽이굽이 호남의 산야를 드나드는 영산강 350리. 그 물길 속에 삶의 희로애락이 스며있다. 전남 담양군 가마골 용소에서 시작한 물줄기는 나주, 무안, 영암 등을 거치며 몸집을 불린 후 바다로 흘러든다. 호남 사람들에게 영산강은 풍부한 산물을 내주는 생명의 강이자,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소통의 강이었다. - EBS 한국기행
영산강(榮山江)은 대한민국 전라남도 담양군의 가마골 용소에서 발원하여,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의 젖줄로서 담양군을 지나 광주광역시, 나주시, 함평군, 영암군, 무안군, 목포시를 지나 황해로 흐르는 강이다. 황룡강과 광주천이 광주광역시에서 합류하고 지석천이 나주에서 함평천, 고막원천등이 함평에서 합류한다. 길이는 115.5Km이며 유역면적은 3,371㎢이다.

'영산'이라는 영산강 지명의 유래는 나주의 영산창(지금의 영산포)에서 유래했다는 주장이 유력하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서도 영산창이 언급되고 고려 시대부터 이 곳에서 조창이 생겨 인근 전라도 등의 전세를 여기에 모았다가 해상으로 서울로 운반했다고 한다. 또한 흑산도 사람들이 육지로 나와서 영산포에 살아서 영산현이라고 하였다고 한다. 지금의 흑산면 영산도와 그 해역을 영산포라고 부른다. 이렇게 볼때 '영산'이라는 지명은 흑산도에서 옮겨온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다른 설들로는 영산포 영산동에 효부였던 영산 신씨를 기리는 영산사 때문에 바뀌었다는 설, 영산서원에 관련되어서 유래됐다는 것이 있다. 참고로 광주광역시에서는 극락강이라고 불린다.
반응형
LIST

댓글